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이해할 것입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의 포스트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요즘 코로나로 인해 많은분들이 직장을 잃어 실업급여 신청을 하러 가시면 엄청난 인파에 깜짝 놀라실 겁니다.

 

본인의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번호표를 뽑는게 가장 첫번째 입니다. 오전 9시부터 정상 영업이니 그 전에 가셔서 줄을 서서 기다리면 됩니다.

 

그런데 아무런 준비를 해가지 않으면 오래 걸릴 수 있으니 기본적으로 해야될 것들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볼까요?

 

 

1. 퇴직신청이 되었는지 확인

가장 먼저 회사에 전화를 하여 퇴직처리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몇월 몇일에 퇴사처리가 되었는지 인사담당자에게 물어보면 됩니다.퇴직 처리가 완료되어야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2. 관할 고용센터 찾아보기

관할 고용센터를 꼭 확인하시고 방문하세요. 이건 뭐 너무 기본적인거라 따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되겠죠?

 

그래도 모르시겠다면 아래링크를 확인하세요.

 

 

민원마당 > 민원정보 > 관할관서찾기 > 지방고용노동관서

지방고용노동관서 약도 및 교통편 안내 정보입니다. 해당관서 및 고용센터를 클릭하면 약도, 연락처 등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minwon.moel.go.kr

 

3. 수급설명회 온라인 교육 시청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실업급여수급 온라인 교육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로그인하시고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누르시면 됩니다.

 

 

※ 온라인 교육 안 보고 가면?

엄청 다양한 연령대의 분들이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 고용센터에 방문하시는데 과연 모든 분들이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보고 방문하실까요? 나이대가 조금 있으신분들은 거의 교육이수를 하지 않고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1차 실업인정일 교육자료 자체 학습 서약서를 받아서 1차 실업인정일에 확인서를 첨부하여 올리면 인정됩니다.

 

 

4. 워크넷 구직신청

워크넷에서 구직신청을 꼭 하고 가셔야 됩니다.

워크넷에 로그인하면 구직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5. 수급신청서 작성

수급신청서는 미리 작성해 갈 수는 없고 고용센터에 가셔서 번호표를 뽑으셨다면 사람들이 많이 몰려서 뭔가를 열심히 쓰고있는게 눈에 보이실 겁니다. 수급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인데 미리 창구에 앉기전에 작성해놓으면 실업급여신청을 빠르게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볼펜은 미리 챙겨가시는게 좋습니다.

 

 

※ 출생 월에 따라 방문날짜가 다르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서 운영방식이 바뀌었습니다.

 

1월, 2월, 3월생 : 월,수,금 오전 9시~오후 1시

4월, 5월, 6월생 : 월,수,금 오후 1시~오후 5시

7월, 8월, 9월생 : 화,목,금 오전 9시~오후 1시

10월, 11월, 12월생 : 화,목,금 오후 1시~오후 5시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종 정리 

퇴직신청 확인

관할 고용센터 확인

온라인교육 시청

시청하지 않고 가도 무관

워크넷 구직신청

수급신청서 작성 (고용센터에 가서)

 

 

지금까지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전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이 문서가 유익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